독서를 중요시하고 좋아하는 저는 교사, 학부모, 학생들, 비즈니스커뮤니 티에게만 독서를 강조하지 않고 제 자신이 ‘읽는 자로서의 교육전문가─리 더’(Leader as Reader)가 되도록 노력을 합니다. 그래서 북클럽도 3개나 이끌 기에 바쁘기도 하답니다. ‘오늘의 책 읽는 자는 내일의 지도자’ (Today’s reader is tomorrow’s leader)라고 굳게 믿고 교육 세미나 할 때도 책 한두 권을 꼭 소 개하곤 합니다.
책을 읽고 나서 연관성을 짓는 것(Making Connections)은 매우 중요합니다.
1. 책 내용과 자신의 인생, 생각과 연결 (Connections from the text to self) 2. 책 내용과 현실세상과 연결 3. 책내용과다른 책읽은 것과연결 (Connections from the text to the real world) (Connections from the text to another text) What is your ‘take’ of the book? (네가 읽은 책에서 네가 배우고 느끼거나 얻 은 점은 무엇이니?)라고 읽고 나서 얘기해보고, 글로 요약해봐야 됩니다. 즉 READ, TALK, WRITE의 3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저는 2018년 두 번째로 영국에 갔을 때 런던에서 기차를 타고 제인 오스틴의 집(박물관) 을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여행할 때마다 그곳의 작가 박물관(생가)을 가보도록 노력합 니다. 2017년에 러시아 갔을 때는 도스토옙스키, 알랙샌더 푸시킨, 체콥, 안톤의 박물관(생가) 을 방문하게 되어 너무 기뻤습니다. 같은 해에는 파나마운하 크루즈 가는 길에 콜럼비아 카타헤나에서 1980년대에 노벨상 문학수상작가이며 One Hundred Years of Solitude 를 쓴 Gabriel Garcia Marquez가 콜럼비아인이며, 그곳에서 문학적 영감을 받았다고 해 서 너무 감명을 받았었습니다. 제가 읽은 책들 몇 권 중 고등학생, 대학생, 학부모, 직장인들에게 소개합니다.
1.‘My Own Words’ by Ruth Bader Ginsburg (RBG) 대법원 판사 유대인계 미국인이며 86세인데도 90세까지는 일하겠다고 선언한 루스 베이더 긴즈 버그(RBG)의 책입니다. 또 그녀의 일생을 그린 영화 On the Basis of Sex도 나왔습니다. 여성으 로서 그 당시 법조계의 편견과 차별을 극복한 이야기입니다. 2.‘Millionaire Upgrade’ by Richard Parks Cordock 이책은전문경영인이쓴책이지만모든사람에게도움이될수있는책입니다.비즈니스의출발은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열정과 사랑이며 끝까지 끈기를 가져야 된다고 말하며, 자신을 믿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훌륭한 인재로 최강의 팀을 구성하라고 조언합니다. 3.‘Drive’ by Daniel H. Pink 수 년 전 대니얼 핑크의 ‘A Whole New Mind’를 읽고 너무 감동해서 관심 있게 읽은 이 책은 사 람들을 어떻게 동기부여 시키는지에 관한 책입니다. 185쪽에는 학부모와 교육자들을 위한 조언도 있습니다. 저는 Angela Lee Duckworth 가 쓴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와 비슷한 맥락을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4.Dare to Lead by Brene Brown 리더십이란 위치와 힘으로 다스리기보다 책임감을 갖고 타인의 잠재성과 아이디어를 개발해주는 것이라 합니다. 이 책은 리더가 된 사람들이나 앞으로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로 드맵(Road map)같은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수지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Comments